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으로 확인한 음속의 벽, NASA가 공개한 XB-1의 역사적 순간
    기술과 트렌드 2025. 3. 5. 10:27

    초음속 비행기를 타고 서울에서 로스앤젤레스로 단 6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시대가 올까요? 과거에는 영화 속에서나 가능할 것 같았던 일이지만, 이제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Boom Supersonic의 XB-1이 하늘을 가르며 음속의 벽을 돌파하는 순간을 NASA가 포착했습니다.

    2025년 2월 10일, Boom Supersonic의 XB-1 시범 항공기가 음속의 장벽을 돌파하는 순간을 NASA가 포착했습니다. NASA는 공기 흐름을 시각화하는 슈리렌 사진 기법을 활용해, XB-1이 만들어낸 음파를 생생하게 담아냈습니다. / NASA - Boom Supersonic
    2025년 2월 10일, Boom Supersonic의 XB-1 시범 항공기가 음속의 장벽을 돌파하는 순간을 NASA가 포착했습니다. NASA는 공기 흐름을 시각화하는 슈리렌 사진 기법을 활용해, XB-1이 만들어낸 음파를 생생하게 담아냈습니다. / NASA - Boom Supersonic. 출처 - https://edition.cnn.com/


    초음속 비행, 다시 하늘로

    사실 초음속 비행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1947, 전설적인 파일럿 ** 예거(Chuck Yeager)** 인류 최초로 음속의 벽을 돌파했고, 1976년부터 2003년까지는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Concorde)** 운항하며 런던에서 뉴욕까지 3시간 30 만에 이동할 있었습니다. 하지만 높은 비용과 소음 문제로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죠.

     

    그러나 이번에는 다릅니다. XB-1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새로운 초음속 비행 시대를 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NASA 포착한 역사적인 순간

    지난 2025년 2월 10일, XB-1은 미국 모하비 사막 상공 35,290피트(약 10.7km)에서 마하 1.18(약 1,456km/h)의 속도로 비행했습니다. NASA는 이 장면을 특수 촬영 기법으로 완벽하게 포착했는데요.

     

    NASA 사용한 슈리렌 사진(Flow Visualization Photography)’ 기법은 공기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있는 기술입니다. 덕분에 XB-1 공기 중에 남긴 충격파 선명한 주황색과 노란색으로 보이는 놀라운 장면이 촬영되었습니다. 단순한 비행 사진이 아니라, 음속을 돌파하는 순간 공기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한눈에 있는 중요한 자료가 것입니다.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XB-1 특별한 이유

    XB-1은 단순히 빠른 비행기가 아닙니다. 미래 초음속 여객기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험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첨단 복합 소재: 더 가볍고 튼튼한 기체

    고효율 엔진: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강력한 추진력 제공

    소음 감소 기술: 기존 초음속 항공기보다 ‘음속 폭음(소닉 붐)’을 줄이는 혁신적인 설계

     

    그동안 초음속 비행이 어려웠던 이유 하나가 바로소닉 이었습니다. 비행기가 음속을 돌파할 발생하는 거대한 충격파 소음 때문에, 도심 위에서 초음속 비행이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XB-1 특수한 기체 디자인을 적용해 소닉 붐을 최소화하는 실험을 진행 입니다. 기술이 성공한다면, 머지않아 육지 위에서도 초음속 비행이 가능해질지도 모릅니다.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친환경 초음속 비행 시대가 올까?

    과거의 콩코드는 빠르고 혁신적이었지만, 연료 소모량이 많고 환경에 부담을 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릅니다.

     

    Boom Supersonic 100%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사용을 목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음을 줄이는 기술도 개발 중이어서, 과거보다 훨씬 친환경적인 초음속 비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Boom Supersonic
    출처 - Boom Supersonic


    초음속 여행, 얼마나 가까워졌을까?

    XB-1의 성공은 단순한 실험이 아니라, 곧 상용화될 초음속 여객기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Boom Supersonic은 현재 80인승 초음속 여객기 **‘Overture’**를 개발 중인데요.

    뉴욕 – 런던: 3시간 30분

    서울 – 로스앤젤레스: 6시간

     

    이런 시대가 찾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미국의 Aerion, 일본의 JAXA 다양한 기업들도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뛰어든 상태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하늘을 기대하며

    XB-1의 성공적인 비행은 단순한 속도 기록이 아니라, 우리가 이동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머지않아 초음속 여행이 일상이 된다면, 출장과 여행이 더 빠르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NASA 포착한 역사적인 순간, 앞으로 다가올 초음속 여행 시대를 기대해 보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